흐림 서울 24 °C
로그인 | 회원가입
10월04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찰, 산업재해 사망사고 전담 수사팀 신설
전국 17개 시‧도경찰청 ‘중대재해 수사팀’ 신설하여 사망사고 전담 수사
등록날짜 [ 2025년10월03일 18시51분 ]


 

경찰청(청장 직무대행 유재성)은 10월 1일(수) 산업재해 사망사고 사건을 전담으로 수사하는 팀을 17개 시‧도경찰청(세종청 제외)에 신설한다고 밝혔다.

 

2022년 1월 중대재해처벌법이 제정‧시행된 이후 중대 산업‧시민재해에 대한 재발 방지를 위한 수단으로 중대재해 관련 수사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최근에는 산업재해 사망사고 근절이 국가적 현안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이에, 경찰은 산재 사망사고를 전담하는 수사팀 신설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기존 안전사고 수사 인력에서 추가로 정원을 확보하여 시‧도경찰청 형사기동대 소속으로 20개팀‧100명 규모의 ‘중대재해 수사팀’을 신설하는 한편, 경기도남부경찰청에 주요 중대재해 사건 감식을 담당하는 ‘중대재해 전담 과학수사팀’을 편성하게 되었다.

 

※ 경찰 즉보체계 마련한 8. 7.부터 9. 26.까지 산업현장 내 사망 및 부상사고 발생 건수는 429건이며, 그중 사망자는 115명임

 

특히, 10월 1일 14시 30분 국가수사본부장(치안정감 박성주)이 가장 많은 인원(24명)의 수사팀과 전담 과학수사팀(5명)이 편성되는 경기남부청 수원장안경찰서(수사팀 사무실)에 직접 방문하여 수사팀 발대식에 참석하였다.

 

국가수사본부장은 산업현장에서의 사망사고 등 중대재해 사건을 면밀히 수사하고, 산재 사망사고뿐만 아니라 중대재해를 유발하게 되는 구조적 원인인 뇌물 ‧ 소개료(리베이트) 등 비리 행위까지 종합적으로 수사하여 산재 사망사고를 근절하고 국민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당부하였다.

 

신설된 수사팀은 관할 내 산업재해 사망사고 수사를 전담하면서 산업재해 분야 수사 기법을 축적하는 한편, 수사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경찰수사연수원 교육 과정을 증설하고,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과의 합동 교육을 추진하는 등 교육을 강화하고 전문인력 확보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관계기관인 고용노동부와의 수사협의체를 정례 운영하고, 인력 파견 및 지역 수사팀 간 직통회선 구축을 통해 개별 사건 수사 단계에서부터 상시 협의하는 등 양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국토부에서 불법 재하도급 등 불법행위에 대한 수사 요청시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다.

 

유재성 경찰청장 직무대행은 “국민의 생명과 신체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경찰의 기본 임무이며, 일반 국민이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나가는 일터에서 발생하는 사고를 방지하는 것은 기본권 보호를 위해 필요하다.”라며 “수사를 통해 확인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제도 개선사항을 찾아내고, 이를 고용노동부에 환류하는 등 사고 예방을 위한 활동도 병행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김봉학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포김포경찰서] 특수학급 학생들과 함께 만든 POL 이모티콘으로 범죄 예방 메시지 전파 (2025-09-26 15:14:38)
대한민국 경찰, 인터폴 아시아 ...
이재명 대통령의 제77주년 국군...
경찰, 산업재해 사망사고 전담 ...
해양경찰청, 추석 연휴・대조기...
[김포김포경찰서] 특수학급 학...
[해양경찰청] 추석 명절 대비 ...
[경찰청]디지털 성범죄 위장수...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