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림 서울 20 °C
로그인 | 회원가입
04월30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충남천안시]천안시농업기술센터, 토양전염병 진단서비스 실시
등록날짜 [ 2024년04월17일 13시02분 ]

천안시농업기술센터는 관내 과채류 재배 농가 대상 진단키트를 활용한 토양전염병 신속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토양전염병 진단키트는 연작, 이상기후 등 작물의 생육환경 불량으로 토양전염병 피해로 발생되는 시들음병, 풋마름병, 역병, 무름병 총 4종의 토양전염병 감염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오이, 멜론, 고추, 딸기, 토마토, 배추, 양파 등의 채소작물에 이용할 수 있다.

천안지소를 포함한 7개 지소에 총 102점(풋마름병, 시들음병)을 보급하였으며 지역별 주요 작물에 따라 보급량을 달리하여 농가가 원하면 언제든 진단을 받아볼 수 있도록 준비했다.

토양전염병 진단키트는 병원성 세균에 대한 항원항체 면역반응을 이용해 진단하는 방법이다. 휴대용 진단 도구로 근권부 토양 또는 원예작물 절편을 시약에 섞어 3~4방울 떨어뜨리면 10분 후 감염여부 확인이 가능하다.

진단서비스 신청은 천안시농업기술센터 내방 또는 전화접수를 통해 토양전염병 진단요청이 가능하며 현장 방문 진단 무료 서비스도 진행 중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토양전염병 감염 시 식물체 고사, 시들음, 갈변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되며 생육 저하 및 생산량 감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며 “의심 증상 발생 시 지체 없는 연락과 윤작, 토양검정을 통한 균형시비, 경운 등 토양관리를 당부했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김용식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충남천안시] 저신용 소상공인 미소금융 대출 이자 지원 (2024-04-17 13:04:14)
[세종시]세종 운전면허시험장 조성 속도 낸다 (2024-04-17 12:59:09)
부평구, ‘인천나비공원 어린이...
부평구, 2024년 근로자의 날 기...
인천 서구, 출산가정 적극 지원...
인천 서구, ‘안전대전환 2024...
부천시, 2024년 1월 1일 기준 ...
부천시-국민연금-서울신학대학...
서울시, '한강 수상활성화 밑그...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