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림 서울 22 °C
로그인 | 회원가입
04월30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전라남도] 자활근로 활용 ‘소방관 방화복 세탁사업’ 실시
4개 시군 지역자활센터 신규 일자리 창출…소방관에게 인기
등록날짜 [ 2024년04월17일 11시46분 ]



 

전라남도는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이 스스로 살도록 근로역량 배양 및 일자리 제공을 위한 ‘소방관 방화복 세탁사업’을 4개 권역으로 나눠 목포·순천·화순·완도지역자활센터 사업단에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소방관 방화복 세탁사업은 소방 방화복 특성상 일반 세탁이 어려워 특수 세제를 사용해 소방관이 직접 방화복을 세탁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따라 4개 지역자활센터에서 세탁사업단을 구성, 자연 건조가 가능한 공간의 사업장을 준비하고 전남도는 각 센터에 방화복 전용 세탁기 및 건조기 구입비 등을 도 자활기금에서 2억 원을 지원했다.

 

지난 2월부터 본격 운영한 이후, 현재 전남 20개 소방서와 세탁물 계약(2억 3천160만 원)을 했다. 3월 말 현재까지 총 699벌(화순 190벌·목포 201벌·완도 151벌·순천 157벌)의 소방방화복을 세탁했으며 자활근로 참여자 21명의 새 일자리가 창출됐다.

 

소방관 방화복 세탁사업은 현장에서 일하는 소방관에게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세탁기가 아닌 소방용품 시험인증(KFI)을 받은 세탁기에 방화복 전용 세제를 사용하며, 먼저 외피에 묻은 이물질을 수작업으로 하나하나 처리한 후 내피와 외피를 별도 세탁해 자연건조 하는 방식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방화복의 훼손 정도가 적어 크게 환영받고 있다.

 

특히 각 세탁사업단에서는 1주일에 1~2회 각 소방서와 119센터에 직접 수거·배달서비스를 하고 있어 소방관의 수고로움을 덜어주고 있다.

 

이지원 목포지역자활센터장은 “계약한 소방서에 빨래 수거함을 설치해 소방관의 위생과 편의에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 방화 두건, 장갑, 신발까지 물품을 확대하고 틈새시장인 단체복, 기숙사 이불 빨래 등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상심 전남도 보건복지국장은 “자활기금을 통한 소방관 방화복 세탁사업은 국민 안전을 위해 최일선에서 묵묵히 소임을 다하는 소방관의 열악한 작업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어려운 자활 근로자의 기술 향상과 사업능력 배양을 통해 탈빈곤과 자립 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조균우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전라남도]4~11월 나들이·농작업 시 긴 소매옷 입으세요 (2024-04-17 11:50:28)
[전라남도]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지원으로 인력난 숨통 (2024-04-17 11:43:57)
부천 맘카페 회원 ‘210, 부천...
강화군, 민원 서비스 향상 위한...
강화군, MZ공무원의 아이디어 ...
부평구, ‘인천나비공원 어린이...
부평구, 2024년 근로자의 날 기...
인천 서구, 출산가정 적극 지원...
인천 서구, ‘안전대전환 2024...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