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서울 14 °C
로그인 | 회원가입
04월20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상남도] 소·돼지 분뇨에 대한 이동제한 명령 시행
경남(부산, 울산) 內에서만 소·돼지 분뇨의 이동 허용
등록날짜 [ 2021년10월27일 11시22분 ]

경상남도(권한대행 하병필)는 11월 1일부터 내년 2월 말(특별방역대책 종료)까지 소·돼지 분뇨에 대한 권역별 이동제한 조치를 시행한다.

 

이는 과거 국내에서 발생한 구제역에 대한 역학조사 분석결과 가축분뇨의 지역 간 이동으로 인한 구제역의 확산 위험성이 큰 점을 고려하여, ‘21/’22년 구제역 특별방역대책기간 중 소, 돼지 생분뇨 운반차량에 대한 권역별 이동제한 조치를 시행하게 되었다.

 

분뇨의 권역별 이동제한 조치는 시도 단위로 전국을 9개 권역을 설정하고, 분뇨의 권역 외 이동을 금지하는 조치로 축산관계 시설을 출입하는 소, 돼지 생분뇨 운반차량 소유자 및 운전자가 그 대상이다. 다만, 농가에서 퇴비·액비화한 분뇨나 비료업체에서 생산된 완제품 퇴비(소포장 또는 벌크)는 제외된다.

 

또한 농장(분뇨업체) 소재지를 기준으로 시도(권역)는 다르나 인접한 시군 및 생활권역이 같은 경남북 간의 이동은 해당 농가의 신청이 있을 경우에는 임상검사, 항체검사 및 환경검사 등 사전검사를 통해 이상이 없는 경우에 한해 제한적으로 이동을 허용할 방침이다.

 

이를 위한 사전 조치로 전 시군에서는 이동제한 목적, 지역, 대상가축·사람 또는 차량, 기간 등을 포함하는 소·돼지 분뇨에 대한 이동제한 명령을 공고한 상태이고, 생산자단체와 지역축협을 통해 홍보도 한 달 정도 실시하였다.

 

이동제한 명령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11월 1일부터는 가축방역통합정보시스템(kahis)의 축산차량 방문정보 자료를 활용하여 타 권역 농장 또는 분뇨처리장 방문 의심 사례에 대해서는 해당 차량을 추출·조사하고 만약 소·돼지 분뇨에 대한 이동제한 명령을 위반한 경우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된다.

 

 

김국헌 경남도 동물방역과장은 “과거 구제역 발생 관련 역학조사에서 의사환축 신고가 있기 전에 구제역 바이러스가 다량 존재하는 분뇨의 이동이 전국적 확산 원인으로 밝혀졌다”며, “가축분뇨 운반차량을 포함한 모든 축산차량은 농장 출입 전후로 거점소독시설 등에서 소독을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구제역은 지난 2019년 1월 경기(안성) 2건과 충북(청주) 1건 발생 이후 국내 발생은 없는 상황이고, 경남은 2014년 8월 합천군 발생 이후 7년간 구제역 없는 청정 경남을 유지해 오고 있다.

올려 0 내려 0
김종성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충청남도]디스플레이 소부장 특화단지 추진단 출범 (2021-10-27 11:31:04)
[부산시] 일제강점기 부산의 군사요새화 재조명 학술대회 개최 (2021-10-27 11:20:01)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
[서울시경찰청] 지하철 범죄 예...
[인천시] 2030년까지 말라리아 ...
[인천시] 페이퍼 컴퍼니 근절 ...
[경기부천시] 시공사 5곳과 ‘...
[경기부천시] 기후변화주간 탄...
[경기부천시] 고강선사유적공원...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